병의도감(病醫寶鑑)

100세까지 건강한 삶을 위한 지침서

병의도감

3부_알콜중독 제대로 알자 "진단과 치료"

극뽁 2021. 1. 15. 08:07
반응형

안녕하세요 병의도감 극뽁입니다.

오늘은 알콜 중독 마지막편으로 진단과 치료에 대한 내용입니다. 

과음의 기준

우리나라 사람의 경우, 알콜 분해효소가 서양인에 비해 유전적으로 적게 존재하기 때문에 서양인의 이러한 기준에 비해 훨씬 적은 양의 음주로도 더 심각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일주일을 기준으로 남성은 13 표준잔 이상, 여성은 6 표준잔 이상 음주하는 경우, 이미 위험 음주 수준에 이른 상태이며, 이러한 수준의 음주를 지속하는 경우 향후 알콜로 인한 문제가 악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즉, 남성의 경우 일주일에 소주 2병, 여성의 경우 1병 이상의 음주를 하시는 분들의 음주량은 이미 음주로 인한 폐해가 발생할 수 있는 정도 이상의 음주입니다.  

 

알콜 중독 진단 기준  
알콜 중독은 알콜 남용과 알콜 의존으로 크게 나뉩니다. 간단히 정리하자면, 알콜 남용은 음주로 인한 개인적 혹은 사회적 폐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음주 행위를 반복하는 것을 의미하며, 알콜에 대한 금단과 내성이 존재하는 상태에서 음주에 대한 병적인 집착이 지속되는 상황을 알콜 의존이라고 합니다. 


치료 
알콜 중독자에 대한 치료는 아직까지 상담 치료이든 약물 치료이든 한 가지 방식으로 완벽한 성과를 내고 있는 것은 없습니다. 그러므로 여러 치료 방법 중에  동원할 수 있는 모든 치료 방법을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1. 알콜 중독자에 대한 상담치료 


1) 동기 강화 치료 
알콜 중독자에 대한 치료에서 가장 먼저 부딪히는 어려움은 환자 스스로 병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는 것 입니다. 대부분의 환자는 자신이 알콜 중독자임을 부정하고, 술을 조절해서 마실 수 있는 능력이 본인에게 있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알콜 중독자들은, 사실 어느 정도는 자신의 문제를 인식하고 있고,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생각도 품고 있습니다. 즉, 겉으로는 자신의 문제를 부인하지만, 속으로는 감추어져 있는 변화의 의지가 있다는 것이며, 이러한 자발적인 변화의 의지를 끌어내어 실제 삶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것이 동기 강화 치료입니다. 



2) 인지행동 치료 
알콜 중독자에 대한 인지 행동 치료의 기본적인 배경은, 인간의 행동은 학습된 것이며, 학습된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새로운 학습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외로울 때 술을 마신 사람은 외로울 때 마다 술을 먹고 싶은 생각이 날 것이며, 슬플 때 술을 마신 사람은 슬픔을 느낄 때 마다 술을 마시고 싶을 것이고, 즐거울 때 술을 마신 사람 또한 즐거움을 느낄 때 마다 술을 마실 것입니다. 
즉, 환자에서 중독적 증상으로 학습된 이러한 행동을 학습 이전의 상황으로 다시 돌려놓고자 하는 것이 인지 행동 치료의 목표이자 치료 방법입니다.  

 

3) 12단계 치료  
12 단계 치료를 언급하는 데 있어서 익명의 알콜 중독자들 모임 (Alcoholics Anonymous, AA)를 빠뜨릴 수 없습니다. 익명의 알콜 중독자들 모임은, 1935년 미국의 빌 이라는 알콜 중독자가 특별한 경험을 하며 치료에 대한 원리를 깨달은 후 단주에 성공하였고, 본인이 깨달은 원리를 다른 많은 중독자들에게 가르쳐 주어 그들을 단주에 이르게 한 것에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빌은 단주성공자들과 힘을 모아 하나의 단체를 만들었으니 그것이 바로 AA입니다. 자신들의 단주성공원리를 체계화시켜 한 권의 책으로 만든것이 바로 ‘익명의 알콜 중독자들’이라는 책으로 이 책의 핵심이 바로 ‘12 단계’인 것입니다. 
12단계 치료의 핵심은 알콜 중독으로부터 벗어나는 과정이 어느 한 순간 완벽하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 가면서 실천해 나아가야지만 온전한 회복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4) 개인 상담 치료  
알콜 중독자의 특성에 따라 개인 정신 치료 (개인 상담 치료)를 우선적으로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개인 정신 치료에서 알콜 중독은, 그 사람이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던 기질과 더불어 자라난 환경에 따른 심리적 변화가 결국 지속적인 음주라는 현상으로 이어진 결과라는 것입니다. 즉, 알콜 중독증에 까지 이르게 된 심리적인 취약성이 각각 환자들에게 존재하며, 이러한 심리적 취약성을 깨닫게 하고 변화하도록 이끌어나감으로써 알콜 중독으로부터 벗어나게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5) 가족 상담 치료  
알콜 중독자 못지않게 알콜 중독자의 가족에 대한 상담도 무척 중요합니다. 알콜 중독자가 있는 대부분의 가족들은 부부갈등, 가정폭력, 자녀갈등 등의 문제가 있습니다. 특히 알콜 중독자의 부인들은 남편의 음주와 관련하여 불안과 사회적 고립감, 죄의식, 자기 연민, 우울 등의 증상에 시달리는 ‘공동의존’ 상태에 있습니다. 
알콜 중독자들을 회복으로 이끄는 다양한 상담 치료의 과정 중에는 알콜 중독자의 가족들을 위한 다양한 개입도 필요합니다.  

 

 

2. 알콜 중독자에 대한 약물 치료 
1) 급성 금단 증상의 치료 
과도한 술에 대한 비정상적인 적응 과정이 가장 두드러지는 것이 알콜에 대한 금단 증상입니다. 알콜 중독자의 뇌는 술의 작용에 맞서 뇌의 활성을 비정상적으로 높여 균형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비정상적인 균형 상태가 유지되는 상태에서 갑자기 술을 중단하면, 과도하게 활성화된 신경계 작용에 의한 불균형으로, 알콜 의존자는 맥박이 빨라지고, 불안감이 증가하고, 환각을 경험하며, 난폭해지기도 하는 금단 증상이 발생합니다. 이 때 술을 대신하는 약물로써 뇌 활성의 균형을 되찾고, 점차적으로 정상적인 뇌의 활성으로 돌아오도록 하는 약물 치료를 해야 합니다. 


2) 영양 결핍의 치료 
알콜 의존자들의 대부분은 균형잡힌 식단에 맞추어 식사를 하지 않는데다가, 에탄올 자체가 비타민 B1의 흡수를 억제하므로, 많은 알콜 의존자들은 비타민 B1 결핍증을 겪게 됩니다. 비타민 B1 결핍증은 기억력 저하, 걸음걸이 이상, 뇌 손상 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만성 알콜 의존자의 경우 비타민 B1의 보충은 필수적입니다.  


3) 항갈망제의 투여 
알콜 의존 환자의 술에 대한 집착을 약물로써 해소시키려는 연구의 결과로 개발된 치료제로 날트렉손과 아캄프로세이트라는 약물이 있습니다. 두 약물 모두 뇌에서 술을 강박적으로 섭취하도록 작용하는 신경 부위에 직접 작용하여 과도한 음주를 줄이고, 알콜 의존자에서 술 마시는 기간을 감소시키고 술에 대한 갈망을 감소시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