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도감(病醫寶鑑)

100세까지 건강한 삶을 위한 지침서

쌩쌩정보통

슈퍼곡물 카무트쌀을 아시나요?

극뽁 2021. 2. 14. 07:17
반응형

안녕하세요 병의도감 극뽁입니다. 오늘은 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당뇨 환자에게도 좋은 슈퍼 곡물인 카뮤트쌀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카무트쌀이란?

카무트는 또 다른 표현으로 호라산밀 이라고도 합니다. 이는 밀의 한 종류로 이집트의 투탕카멘 피라미드에서 발견되었다고 하여 왕의 밀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미와 비슷하게도 부드럽고 고소한 식감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카무트에 포함된 식이섬유의 양은 현미의 3배, 백미의 8배라고 합니다. 그만큼 풍부하여 미국 타임지에서도 선정이 된 바 있으며, 국내에서고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슈퍼 곡물입니다. 

이미지출처 : 방송캡쳐

식이섬유 이외에도 카무트쌀에는 천연 미네랄 성분이라고 불리는 셀레늄 성분이 마늘의 5배, 현미의 3배나 많이 들어 있습니다. 셀레늄은 세계보건기구에서 항암 미네랄로 선장한 필수 영양 성분입니다. 

카뮤트 쌀 효능

1. 당뇨 & 심혈관 질환 개선

카뮤트쌀에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로 인하여 인슐린의 저항성을 개선하고 혈당을 조절함으로써 당뇨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체내 혈관 속의 활성산소를 제거함으로써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춤으로써 혈액순환 개선에 큰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동맥경화나 고혈압과 같은 심혈관 질환 개선에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다이어트 & 피부 미용

식이섬유 특성상 체내에 소화 과정이 느리다는 특징이 있어 포만감을 오래 유지해주며 이는 과식을 예방함으로써 비만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기초대사량을 높여줌으로써 많은 열량을 소모하게 하여 체중 감소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장내에 있는 유해균들을 사멸시키고 유익균의 증식을 도와주며 이로써 장의 운동을 촉진시켜 변비 개선 및 소화 기능 개선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실제 실험 카무트 섭취한 결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몸무게가 2kg나 감소했다고 합니다.

이미지출처 : 방송캡쳐

또한 항산화 물질인 셀레늄과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식이섬유의 역할로 인하여 세포 노화를 방지하며, 주름을 개선함으로써 피부 개선 및 주름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면역력 & 암 예방

이미지출처 : 방송캡쳐

또한 카뮤트쌀에는 셀레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면역 세포를 활성화 시켜주고, 암세포에 직접 침투함으로써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실제 남성 1,300명을 대상으로 셀레늄을 매일 섭취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대장암, 전립선암, 폐암의 위험률이 40% 나 감소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

카무트 부작용

카무트에 있는 셀레늄 성분으로 인해 과다 섭취하게 될 경우 설사나 현기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루 권장량이 80g이라고 하니 권장량을 지키면서 꾸준하게 섭취하시면 보다 안전하게 몸을 건강하게 지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카뮤트쌀 구매요령

카무트 관련 제품 짝퉁이 많이 있습니다. 카뮤트쌀은 재배가 까다롭다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캐나다의 서스캐쳐원과 엘버타의 어퍼대평원, 미국의 몬태나와 같은 특정 지역에서만 자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품 로고가 있으니 구매하실 때에 정품 로고를 꼭 확인하시고 정품이 맞는지 그리고  원산지를 확인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