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도감(病醫寶鑑)

100세까지 건강한 삶을 위한 지침서

쌩쌩정보통

자기 전에 먹으면 안되는 음식 vs 자기 전에 먹으면 좋은 음식

극뽁 2021. 3. 30. 16:46
반응형

안녕하세요 병의도감 극뽁입니다.

식단관리에 다이어트까지 하려다보니 매일 밤 쉽게 잠들지 못하네요. 냉장고를 이리저리 기웃 거리면서도 뿌리치기 어려운 유혹이 잠을 못 이루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알아 보았습니다.  숙면에 도움이 되는 음식과 방해가 되는 식품이 무엇인지 지금 바로 말씀 드립니다. 

1. 숙면을 방해하는 식품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비타민, 미네랄, 파이토케미컬(식물을 뜻하는 파이토와 화학을 뜻하는 케미컬의 합성어로, 건강에 도움을 주는 식물성 화학물질)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건강식품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브로콜리에 많이 함유된 식이섬유가 몸속에서 느리게 소화된다는 점인데 이것이 완전히 소화될 때까지 소화기관이 계속 활동하면서 깊은 잠을 잘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웃긴 건 누구도 잠들기 전에 브로콜리를 먹고 싶어 하지는 않다는 겁니다. ㅋㅋ 

토마토

토마토는 비타민C, 철분, 라이코펜(항산화성분의 일종) 등이 풍부해 건강에 좋은 음식이지만, 산성이 강해서 잠들기 직전에 섭취하면 수면 중 속쓰림과 소화불량이 생길 수 있습니다. 토마토처럼 산성이 강한 식품은 잠들기 최소 3시간 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육류

각종 고기에 들어있는 단백질은 분자 구조가 복잡해 소화에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또, 고기에 함유된 단백질을 소화하는 데에는 강한 산성을 띠는 위산이 필요한데, 이 위산이 (숙면 중) 속쓰림과 소화불량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매운 음식

잠들기 위해서는 우리 몸의 부교감신경(신체의 활동과 기능을 억제하는 말초신경)이 교감신경(몸의 활동력을 높이는 말초신경)보다 활성화되어야 하는데, 매운 음식을 먹으면 오히려 교감신경이 활성화돼 우리 몸을 일종의 ‘각성 상태’로 만듭니다. 아울러 매운 음식은 위장을 자극해 속쓰림을 유발하는데, 이 역시 숙면을 방해하게 됩니다. 

 

숙면을 돕는 식품

바나나

바나나에는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마그네슘과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휴식을 취할 때나 잠들기 전에 먹으면 좋습니다. 

체리

체리에는 ‘수면호르몬’이라고 불리는 멜라토닌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생체 리듬(수면 사이클)을 조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영국 노섬브리아대학 연구팀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일주일 동안 두 번 이상 체리주스를 마신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평균 수면시간이 15분 가량 더 길고, 수면 효율 역시 5~6% 높았다고 합니다. 

아몬드

아몬드에는 근육을 적절히 이완시켜주는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편안한 상태에서 잠들 수 있도록 돕습니다. 다만 아몬드는 자기 전에 과도하게 섭취하면 설사나 탈수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소량(하루 20개 이하)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호박

호박에는 수면을 돕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수면잠복기(잠을 자려고 시작한 시간부터 잠들기까지 시간)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파 특유의 향기를 내는 성분인 유화알릴은 신경의 흥분을 가라앉혀 스트레스로 인한 불면증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그런데 누가 먹으려나?? 역시나 하지 말라는 것만 맛있는 거네요^^ 그래도 모두들 건강 생각해서 포근한 숙면을 위해서 야식은 가려서 먹도록 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