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도감(病醫寶鑑)

100세까지 건강한 삶을 위한 지침서

2022/01 4

땅콩 이젠 껍질채로 드세요~

고단백, 고지방 건강식품인 땅콩은 고소한 맛과 작은 크기로 쉽게 먹을 수 있는 우리들의 영양간식이다. 땅콩에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을 준다. 땅콩은 보통 껍질을 벗겨 볶거나 껍질 채 찌거나 삶아 먹는데, 어떤 조리법이건 껍질은 제거하고 먹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땅콩은 껍데기 채로 먹는 것이 더욱더 많은 영양성분을 섭취할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경북대학교 식품영양유전체연구센터 최명숙 교수팀이 땅콩껍질에 들어 있는 성분이 지방간과 비만을 개선한다는 사실을 밝혀낸 것이다. ##껍질에 들어 있는 '루테올린' 항산화 성분으로 유명한 루테올린은 항암, 항염작용, 알레르기, 뇌 건강, 호흡기 질환 등에 도움을 준다. 게다가 경북대학교 연구 결과, ..

쌩쌩정보통 2022.01.26

코로나 무증상 감염자 특징_7가지

최근 ‘오미크론’이라는 새로운 바이러스가 등장하면서 전 세계에 비상이 걸린 상황이다. 위드 코로나를 선언하며 마스크를 벗고 생활하던 외국도 전파력이 몇 배가 센 ‘변이 바이러스’가 발견되자 다시 국경을 봉쇄하고 마스크 착용을 권고하는 등의 대책을 세우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백신 2차 접종을 넘어 부스터 샷까지 맞으며 위드 코로나를 계획하던 우리나라 또한 각종 제한이 다시 도입되었다. 백신을 접종하였더라도 안심하기는 금물이다. 백신을 맞고도 항체가 충분하게 형성되지 않았거나 면역 효과가 약해지면서 감염되는 이른바 ‘돌파 감염’비율이 확진자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경증이라도 코로나 증상이 의심된다면 철저한 대처를 하여야 한다. 보다 구체적인 코로나 증상 별 특징은 다..

병의도감 2022.01.25

몸에 좋은 과-채즙, 이런 사람에게는 독!

대부분의 사람들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많은 건강보조식품을 섭취한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건강 즙’이다. 아침에 일어나 과일, 채소를 압착하여 짜낸 건강 즙 한 컵을 마시면 힘이 샘솟는 것 같은 경험을 다들 해보았을 것이다. 하지만 건강해지려고 마신 ‘건강 즙’이 오히려 몸에 독이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건강 즙은 영양분이 농축되어 있어 식품 자체로 먹는 것보다 많은 양을 섭취할 수 있는데, 자신에게 맞지 않는 식품으로 만든 건강 즙이라면, 오히려 몸에 미치는 악영향이 크기 때문이다. 건강 즙 섭취를 되도록 피해야 되는 사람들은 다음과 같다. ◆ 당뇨 환자- 과일 즙 섭취 주의 당뇨 환자에게 과일보다 더 위험한 것이 ‘과일 즙’이다. 과일은 혈당이 높아 당뇨에 좋지 않다는 사실은 대부분 알고 있어 ..

병의도감 2022.01.24

2022년 임진년 띠별 운세

쥐띠 ·전체운 : 받기보다 베푸는 시기다. 경쟁하기보다 양보하는 삶의 자세를 가질 필요가 있다. 결과를 잘 예측하고, 계획을 세워서 진행하되 무리하게 일을 벌일 필요는 없다. ·재물 : 활동이 많아질 수 있는데 노력에 비교해 결실은 작을 수 있으니 내 몫을 잘 챙겨라. ·건강 : 과로와 스트레스가 늘어날 수 있는 시기다. 일에 얽매이기보다 여가 생활도 즐겨라. ·애정 : 상대가 나와 같지 않고 다를 수 있음을 인정하고, 이해심과 포용심이 필요한 시기다. 소띠 ·전체운 : 서두르지 않고, 기다리는 지혜가 필요한 시기다. 일할 때는 한 번에 하기보다 나누고, 즐기면서 천천히 하는 게 좋다. 또 새 일을 만들기보다 기존의 일에 충실할 것. ·재물 : 지출이 많아질 수 있는 시기다. 꼭 필요한 곳에만 지출하고,..

쌩쌩정보통 2022.0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