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도감(病醫寶鑑)

100세까지 건강한 삶을 위한 지침서

병의도감

코로나 자가키트

극뽁 2022. 2. 17. 20:22
반응형

 2022년 2월 3일부터 코로나19 확산세에 따라 새롭게 도입된 검사 체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위험군은 전국의 선별 진료소에서 무료 PCR 검사가 가능하며, 그 외 일반군은 자가검사키트 등 신속항원검사를 받게 됩니다. 검사 후 양성 시 PCR검사를 받습니다.

코로나19 진단 검사 고위험군 대상

고위험군에 해당된다면 전국 보건소 운영 선별진료소·임시 선별검사소에서 *무료 PCR검사를 받으세요!

✔ 역학연관자

✔ 의사유소견자

✔ 60세 이상

✔ 자가검사키트 양성

✔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양성

 

일반군 코로나19 진단 검사 방법

우선순위 대상자(고위험군)가 아닌 일반군은 다음의​ 3가지 방식 중 하나의 방식으로 검사받을 수 있습니다.

① 보건소 운영 선별진료소 방문

- 선별진료소에서는 ​*무료 신속항원검사가 가능합니다. 관리자 감독하에 자가검사키트로 현장에서 검사합니다.

  검사 결과 양성이 나왔다면 해당 선별진료소에서 바로 PCR검사를 받으시면 됩니다.

​(광고)

② 호흡기전담클리닉 병원 방문

- 호흡기전담클리닉을 방문하여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검사는 무료이나 진찰료가 별도로 부과됩니다.

방법③ 자가검사키트 구매 후 직접 검사

약국, 편의점 등에서 자가검사키트를 직접 구매하여 스스로 검사합니다.

 

검사 결과에 따른 조치 방법으로는 

양성 시, 검사 키트를 밀봉하여 즉각 선별진료소로 가져가 PCR검사를 받도록 합니다. 검사 후 결과 확인 전까지 자가격리 합니다.

​반대로 음성 시, 확진 환자와 접촉했거나 다중이용시설 방문,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 잠복기를 고려하여 주기적으로 검사합니다.

스스로 검사한 결과로는 음성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없으며, 방역패스 인정이 불가능합니다.​ 

※ 검사 키트는 양성 결과 선별진료소 내 일반의료폐기물 처리하고 / 음성 결과 종량제 생활폐기물로 처리해야 합니다.

자가검사키트 사용법 및 주의사항

출처 : SD바이오센서 코로나19 항원자가검사 ​

 

① 자가검사 키트를 사용하기 전 손을 깨끗하게 씻습니다. (일회용 비닐장갑 착용 권장) 자가검사 키트는 면봉, 검체추출액이 포함된 튜브, 필터캡, 테스트기, 폐기용 비닐봉투, 사용설명서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② 검체 추출액이 포함된 튜브의 덮개를 제거하고 거치할 수 있는 구멍에 꽂아둡니다.

③ 포장된 면봉을 꺼내 양쪽 콧구멍 안쪽 표면에 1.5~2cm 가량 넣고 10회 정도 둥글게 충분히 문질러 줍니다.  면봉의 솜 부분에 손이 닿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④ 콧 속에서 꺼낸 면봉을 검체 추출액이 포함된 튜브에 넣고 10회 이상 저어준 뒤 튜브로 면봉을 쥐어 짜낸 후 꺼냅니다. 제품에 따라 면봉을 부러뜨려 튜브에 넣기도 합니다.

⑤ 튜브 입구에 필터캡(필터마개, 노즐캡)을 잘 눌러 닫은 뒤 다시 거치할 수 있는 구멍에 꽂아둡니다.

⑥ 테스트기의 포장을 벗겨 평평한 곳에 놓고 검체 추출액 튜브를 눌러 테스트기에 3~4방울 떨어뜨립니다.  약 15~20분이 지난 후 테스트기의 결과를 확인합니다.

* 자가검사키트는 제품별 사용법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동봉된 사용설명서에 따라 올바르게 사용합니다.

결과 확인

검사 결과 한줄 (대조선C) ▶ 음성

검사 결과 두줄 (대조선C, 시험선T) ▶ 양성

시험선T만 나타남 또는 선이 나타나지 않음

▶ 무효 / 새로운 키트로 재검사 필요

검사 결과가 두 줄로 나타난 경우

코로나19에 감염되었을 가능성을 의미하며, 지체 없이 인근 선별진료소에 방문하여 PCR 검사를 받도록 합니다.

(접촉자에게도 소식을 알려주세요)

검사 이후에는 결과가 확인되기 전까지 자택에서 자가격리해 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