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도감(病醫寶鑑)

100세까지 건강한 삶을 위한 지침서

병의도감

머리가 빙빙 도는 어지러움 "이석증"

극뽁 2021. 5. 18. 12:20
반응형

누구나 한 번쯤은 갑자기 현기증을 느낄 때가 있습니다. 장시간 한 자세를 유지하다가 움직일 경우나 갑자기 머리를 움직일 때 핑 도는 느낌이 들면서 어지러운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어지러운 증상은 단순한 스트레스나 과로, 긴장, 불안 등으로 나타날 수도 있으며 일반적으로 휴식을 취하면 증상이 완화되지만 이석증이 원인이 되는 경우 장기간 심한 고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석증에 관하여 자세히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이석증이란?

귀 안쪽에는 평형감각을 담당하는 전정기관이 있습니다.이 전정기관 벽에서 아주 미세한 칼슘 가루가 외부 충격이나 신체의 어떠한 증상으로 떨어져 나온 것으로 문제를 일으키는 질환을 이석증이라고 합니다.

이석은 일종의 칼슘 가루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이석은 고정되어 있는데 이탈되어 달팽이관 옆 어딘가로 흘러 들어가 숨어있다가 몸을 움직이거나 고개를 돌릴 때 림프액을 타고 돌게 되면서 몸이 도는 듯한 느낌과 동시에 어지럼증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이석증 원인

​1.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 : 60대가 가장 많습니다. 정확한 원인으로 밝혀진 것은 없으나 노화에 따라 귓속의 허혈로 이석의 형성이 불완전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이석 기관의 퇴행성 변화로 유동성 석회화 물질의 발생이 쉽게 일어나기 때문이라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2. 감염 : 감염으로 인한 이석증은 40~50대가 많습니다.

3. 외상 : 두부 외상이 원인이 되는 연령대는 20대에서 60대까지 고루 발생하고 있습니다.

4. 질환 : 비이과적 수술, 귀 수술 등의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떠한 증상이 나타날까?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이석증 증상은 균형감각 상실, 매스꺼움, 어지럼증을 포함하여 다음과 같습니다.

​1.  1분 이하의 짧은 어지럼증이 반복적으로 나타납니다.

2.  머리 위치를 바꿀 때 증상이 더 심해지기도 합니다.

3.  머리를 위, 아래로 젖히거나 누울 때 어지럼증이 발생합니다.

4.  침대에서 몸을 움직일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주변 환경이 빙글빙글 도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6.  어지럼증이 심해지면 균형을 잃어 걷는 모습이나 일어나는 모습이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7.  메스꺼움과 구토가 동반되기도 합니다.

치료 과정

이석증 치료법은 원인을 바로잡는 물리치료가 주로 시행됩니다. 반고리관 내부 결석의 이동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그에 맞는 이석치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머리 위치를 바꾸어 석회 부유물이 반고리관의 관 안을 타고 공통각으로 이동하도록 하고 그 후 전정기관으로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보통은 70~90%가량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으며 한 번만으로도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별다른 반응이 없다면 여러 차례 반복하여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대부분 이석증 치료법을 시행한 이후에는 증상이 완화되는 양상을 띠며 삶에 지장을 주는 이석증 후유증을 남기지 않습니다. 다만, 치료 후 10% 정도는 재발되는 케이스도 볼 수 있습니다. 재발할 때도 이석치환술을 시행해야 하며 이때 생활 속 지켜야 할 행동 수칙이 있습니다.

• 갑자기 머리 방향을 바꾸는 행동을 삼가셔야 합니다.

• 취침 시 베개 높이가 높으면 좋습니다.

• 수면 외에는 누워있는 시간을 줄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 머리 움직임이 과한 운동 및 행동을 자제합니다.

• 스트레스를 줄이도록 노력합니다.

이석증 증상으로 귀의 이상 현상은 나타나지 않으므로 만약 청력이 저하되거나 귀에 물이 찬 느낌 등의 이상 증세가 나타난다면 다른 질환을 의심해볼 여지가 있습니다.

이석증에 좋은 음식

1. 솔잎 : 철분이 풍부하여 이석증의 현기증, 어지러움을 예방하기에 탁월합니다. 차로 꾸준히 음용하시면 좋습니다.

2. 마늘 : 마늘은 원활한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되므로 빈혈 및 어지럼증을 예방하는 것에 좋습니다.

3. 케일 : 칼슘이 풍부한 케일은 이석의 결합력을 높여줍니다. 또한, 비타민K가 함유되어 칼슘의 원활한 흡수를 돕습니다. 이석증 예방 및 재발 예방에 좋습니다.

4. 잡곡밥 : 아연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므로 귀 세포에 영양을 공급하는 것에 도움이 됩니다.

5. 시금치 : 엽산의 함유로 어지럼증, 두통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시금치를 비롯한 녹황색 채소는 빈혈과 현기증 완화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