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도감(病醫寶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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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장 망가뜨리는 나쁜 습관 4가지와 좋은 음식

병의보감 극뽁 2021. 5. 10. 07:50

안녕하세요 병의도감 극뽁입니다.

오늘은 해독의 기능과 수분 조절을 담당해 우리 몸에서 정말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기관인 신장에 대해서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신장은 몸에서 독소를 제거하는 동시에 염분과 미네랄 균형, 적혈구의 균형을 맞추며 비타민 D 대사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신장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혈중 칼륨 수치의 균형을 맞출 수 없어 심장 마비의 위험이 증가 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 빈혈증, 뼈 건강 문제, 신부전 같은 합병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앞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신장은 우리의 신체 기관 중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나 자신도 모르게 매일매일 그 신장을 망가뜨리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나도 모르게 신장을 망가뜨리는 4가지 습관을 알아보고, 신장을 잘 보호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신장을 망가뜨리는 나쁜 습관 4가지

1) 찌개,국 먹을 때 국물까지 다 먹는 습관

  우리나라는 식사 시 염분섭취가 높은 편이다. 세계건강기구 WHO의 염분섭취권장량은 성인 1인당 하루 5g, 나트륨으로는 2g정도인데 우리는 그 두배 가량을 먹고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식사시 국물까지 다 먹는건 피해야 합니다.

 2. 식후의 달달한 디저트

식사 후에 케잌 한 쪽이나 단 것들을 찾는 경우가 많은데 이미 식사로 혈당이 올라가 있는 상태에 단 음식이 또 들어가면 혈당이 급격히 올라가 혈당스파이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몸에서 인슐린이 나와 혈당을 낮추게 되는데 이렇게 인슐린을 자꾸 불러 내는 것 자체가 인슐린작용을 점차 망가뜨려 인슐린저항성을 만들게 되고 오랫동안 이것이 지속되다 보면 당뇨로 발전하게 된는데 만성신장병 환자 중 가장 많은 원인이 바로 이 당뇨입니다.

 3. 습관적으로 먹는 약

두통이 있거나 근육통, 생리통 등이 오면 쉽게 진통제를 먹게 되는데 특히 진통제는 신장을 통해 대사가 됩니다. 따라서 잦은 진통제 섭취는 신장에 무리를 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참을 수 있는 통증은 참는 것이 좋습니다.

4. 물을 잘 안 마신다

  충분한 수분이 공급되어야 신장은 자기 일을 안전하게 수행합니다.  탈수가 심해지거나 하면 신장 기능은 약해집니다. 따라서 매일 물을 적당히 마시는게 신장을 위해 좋습니다. 만 신장이 이미 나빠진 환자라면 과도한 수분공급이 오히려 신장에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신장에 좋은 음식

1. 빨간 피망

빨간 피망은 칼륨 함량이 낮고 수분 함량이 높으며 비타민 C, A, B6, 엽산과 섬유질이 함유되어 신장 건강에 도움 이됩니다. 항산화제인 베타카로틴 뿐만 아니라 리코펜이 들어 있어 항염증 작용을 하며 신장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2.  오이

오이는 신장에 수분을 공급하여 신장을 정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고 칼륨 함량이 낮아 신장 건강 문제가 있는 사람들이 많이 먹어도 좋은 음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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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올리브 오일

올리브 오일은 강력한 항염증 작용을 하고 염증, 비만, 당뇨병은 신장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항염증 오일을 사용하면 신장 건강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체리

통풍은 신장이 제대로 기능하지 않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질병인데 한 연구에 따르면 체리가 통풍 위험을 35 %까지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항산화제도 풍부하기 때문에 신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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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마늘

마늘은 몸의 해독 작용을 돕고 항염 작용을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마늘의 알리신은 고혈압과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 신장 건강, 기능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6.  크랜베리, 블루베리, 라즈베리

베리는 비타민C와 섬유질, 항산화제의 훌륭한 공급원이고 칼륨이 적으며 혈압을 낮추고 당뇨환자에게도 좋은 과일입니다. 라즈베리는 염증을 줄여 투석 환자를 돕습니다. 또한 크랜베리는 요로에 낀 박테리아를 줄이기 때문에 신장과 요로감염이 있는 경우 도움이 됩니다.

​7.  콜리플라워, 양배추, 브로컬리

비타민 C, 비타민 K, B, 엽산을 포함한 많은 영양소의 좋은 공급원이고 항염증 작용을 하며 섬유질 또한 풍부합니다. 으깬 콜리 플라워를 감자 대신 낮은 칼륨 반찬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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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양파

강력한 플라보노이드와 항산화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는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신장 건강을 지원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9. 메밀

많은 통곡물은 인 함량이 높은 경향이 있지만 메밀은 예외이며 영양가가 높고 비타민 B, 마그네슘, 철분 및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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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사과

사과는 식이 섬유, 항산화제, 비타민C가 풍부 하고 칼륨도 상당히 낮습니다.

11. 표고버섯

버섯은 체액 수치를 조절, 몸 전체의 수분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고 항염증 및 항산화제이며 활성 산소 제거에도 도움이 됩니다.

신장은 증상이 없는 기관이기때문에 간과 함께 '침묵의 장기'로 불리우는데 신장에 이상이 있는 것을 미리 알 수는 없으므로 건강검진이 중요합니다. 국민보험공단의 검진만 받아도 신장기능 이상 유무를 알 수 있습니다.

검진의 소변검사를 통해 단백뇨와 혈뇨등을 체크하고, 이상이 있으면 신장내과를 방문해 신장상태를 점검해야 하고 혈액검사를 통해 신장기능수치인 Cr을 체크해야 합니다. 남성은 1.0이하, 여성은0.9이하여야 합니다. 이 수치가 기준이상이면 신장내과에서 재점검해야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