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도감(病醫寶鑑)

100세까지 건강한 삶을 위한 지침서

병의도감

영양제에 대한 오해와 진실

극뽁 2021. 2. 18. 07:58
반응형

안녕하세요 병의도감 극뽁입니다. 

우리나라 성인이면 자연스럽게 영양제 하나씩은 챙겨 먹습니다. 하지만 먹으면서도 알쏭달쏭했던 것이 제법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가장 많이 궁금해하는 영양제에 대한 오해 베스트5를 추려 보았습니다!! 

1. 종합비타민을 복용하고 나서 소변색깔이 노란 색으로 변했는데 몸에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닌가요?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종합비타민에 포함되어 있는 비타민 B2가 몸에 흡수된 후 소변으로 배출될 경우 소변 색깔이 맑은 노란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소변 색깔의 변화가 신체 내 어떤 이상이 생겼다는 증거는 아니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2. 비타민을 먹기 시작한 첫 달에는 피로감이 많이 좋아졌는데, 요즈음 비타민을 계속 먹고 있는데도 다시 피로감이 증가합니다. 혹시 비타민도 다른 약들처럼 내성이 생기나요?

 비타민제는 섭취가 부족한 비타민을 보충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다른 약들처럼 복용하면서 내성이 생기지는 않습니다. 만약 비타민을 계속 복용하는 데도 피로감이 지속된다면 비타민 부족이 아닌 다른 원인을 찾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3. 영양제 중에는 종합 영양제와 단일성분 영양제가 있던데 어떤 영양제가 더 좋은가요?

 단순하게 어느 쪽이 더 좋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종합영양제에는 한 알에 많은 성분이 들어있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한 알 안에 들어있는 영양소의 가짓수가 많을수록, 각각의 영양소의 양은 줄어들기 마련이니까요. 따라서 종합영양제는 특정 영양소 결핍에 대한 보충 용도보다는 혹시 있을지도 모르는 영양소 결핍을 예방하는 용도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반면에 특정 영양소의 결핍을 보충하기 위한 용도라면, 특정 성분이 충분한 용량으로 들어있는 단일성분 영양제가 더 좋습니다.

4. 철분제를 복용하고 나서 대변이 갑자기 흑색으로 변했습니다. 몸에 무슨 부작용이 생긴 것은 아닌가요?

철분제를 복용하면 일부가 산화가 된 채로 대변으로 배출되면서 대변 색을 검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몸에 전혀 해가 없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5. 철분제를 먹으면서 속이 쓰리고 소화가 잘 안됩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철분제는 충분한 물과 함께 빈속에 복용하는 것이 가장 흡수가 잘 되어 좋습니다. 하지만 그 때문에 속쓰림이나 소화 장애가 있는 경우에는 식사와 함께 복용하셔도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