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도감(病醫寶鑑)

100세까지 건강한 삶을 위한 지침서

병의도감

당뇨 식단표 짤 때 꼭 기억하세요!!

극뽁 2021. 2. 15. 07:13
반응형

안녕하세요 병의도감 극뽁입니다^^ 급성당뇨로 병원에 입원해서 그런지 그 어느 병보다 다소 깊이 있게 들여다 보았습니다. 그런데 늘 고민인게 당뇨 식단표를 짤 때 이해는 했으나 일상 상활에서 참 많은 점이 고민됩니다. 설탕 들어 간거는 정말 먹으면 안되는지? 고기는 안되는지? 채소만 주구장창 먹어야 하는지?? 등등 그래서 당뇨 식단과 관련해서 가장 궁금한 이야기 몇 가지를 추려서 Q&A 방식으로  궁금증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1. 설탕이나 단 음식은 먹으면 안 되나요?
단 음식을 드셔도 됩니다. 단, 드신 만큼 교환단위를 고려하여 다른 탄수화물 식품을 덜 먹어야 합니다. 설탕, 꿀, 단팥, 초콜릿 등 단 음식은 대부분 열량은 많으면서 다른 영양소가 적습니다. 단 음식을 자주 선택하면 영양가 많은 음식을 덜 먹게 되므로 영양의 균형이 깨질 수 있습니다.그러므로 가능한 적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 인공감미료를 사용한 단 음식은 비교적 안심하고 드실 수 있습니다. 설탕도 드셔도 됩니다. 단, 설탕 그 자체나 설탕이 든 음료수를 단독으로 섭취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식사나 간식을 드실 때, 조리 과정에서 들어간 일부분으로서 섭취하는 것은 나쁘지 않습니다. 설탕에는 당을 제외하고는 별다른 영양가가 없기 때문에 가능한 적게 드시고 드신 만큼 교환단위를 고려하여 다른 탄수화물 식품을 덜 먹어야 합니다. 

2. 과일을 얼마나 먹을 수 있나요? 
 과일에는 비타민과 무기질, 섬유소도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으므로 적절하게 맞추어서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1회에 1교환 단위 정도의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사과를 예를 들면 중간 크기의 1/3개(100 그램), 참외나 오렌지 반개(100그램), 수박 큰 것 한쪽(250그램), 배 1/4쪽, 딸기 10개, 토마토 큰 것 1개(350그램), 과일주스 반 컵 중에 한 가지를 먹습니다. 주스나 통조림은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제조 과정에서 다양한 성분이 추가되기 때문에 신선한 과일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3. 당지수가 중요합니까? 
당지수는 각 식품의 섭취 후 혈당상승 반응을 수치로 나타낸 값입니다. 흰 빵 100그램을 기준으로 하여 당지수가 큰 식품은 당지수가 낮은 식품보다 혈당을 빨리 올립니다. 당지수가 낮은 식품도 안심하고 양껏 드실 수는 없습니다. 
당지수는 측정도 쉽지 않으며 개인적인 차이가 크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당지수보다는 섭취하는 탄수화물의 총량이 더 중요합니다. 게다가 당지수가 낮다고 무조건 좋은 식품이라고 할 수도 없습니다. 지방의 함량이 많아서 음식이 천천히 소화되는 경우도 당지수가 낮기 때문입니다.

4. 고기는 어떻게 먹지요?
지방이 적은 부위를 선택하여 기름이 많은 부위와 껍질은 제거합니다. 콜레스테롤이 높은 내장도 삼가 합니다. 육류 조리 시 찌거나 살짝 데치면 남은 기름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지방을 제거하면 적게는 15%, 많으면 35%까지 칼로리를 줄일 수 있습니다. 닭고기나 돼지고기는 조리 시 미지근한 물에 담근 후 물기를 제거하고 냉장고에 넣어 식히면 지방분이 분리됩니다. 이 때 보이는 지방을 제거한 후 조리합니다. 


5. 견과류가 좋다던데 얼마나 먹어야 되나요? 
호두와 잣과 같은 견과류에는 건강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는 하지만 지방이 많기 때문에 과량 섭취하는 경우에는 지방으로 인한 열량 섭취가 증가될 수 있습니다. 하루 한 숟가락 분량(10개) 이상 드시지 않는 게 좋습니다. 


6. 크롬 영양제를 먹으면 당뇨에 도움이 됩니까? 
크롬은 인슐린의 작용을 도와 당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크롬이 부족하면 당뇨병과 비슷한 증상이 생깁니다. 크롬 섭취가 부족한 사람에게 크롬 영양제를 주면 당뇨병이 호전됩니다. 하지만 크롬은 많은 종류의 식품에 함유되어 있어서 일반적인 식사로 잘 부족하지 않은 영양소입니다. 그러므로 모든 당뇨환자에게 크롬 보충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7. 무가당 식품은 마음 놓고 먹어도 되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무가당 오렌지 주스는 제품을 만들 때 당을 더 첨가하지 않은 것으로 과일과 유사합니다. 과일 자체에 함유되어 있는 당이 있기 때문에 식사계획에 따라 드셔야 합니다. 하루 한 교환단위가 허용되어 있다면 반잔, 2 교환단위가 허용되어 있으면 한잔까지 마실 수 있습니다.

8. 당뇨병에 좋은 음식이 어떤 것입니까? 
당뇨병에 특별히 좋은 음식은 없습니다. 비만한 환자의 경우 다이어트에 성공해서 당뇨병이 좋아지거나 경한 당뇨병의 경우 혈당이 정상화될 수는 있지만 무슨 음식을 더 먹어서 당뇨병이 나을 수는 없습니다. 간혹 보조식품을 생산하는 업체에서 당뇨병이 좋아진다고 홍보를 하는 경우는 많이 있지만 근거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짜여진 당뇨 식단에 따라 규칙적으로 드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