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도감(病醫寶鑑)

100세까지 건강한 삶을 위한 지침서

연예극장

다시 뜨는 군대 예능 강철부대

극뽁 2021. 4. 7. 07:59
반응형

군대 예능이 다시 뜰 것 같습니다. 지난해 유튜브 콘텐츠 '가짜 사나이'가 사랑받자 유사 프로그램 tvN '나는 살아있다', 디스커버리 채널 코리아 '서바이블' 등이 방영되었습니다. 이 프로그램들은 혹독한 훈련 과정에 몰입하는 시청자들의 성향을 유지하되 공감 범주를 넓히기 위해 연예인의 생존 서바이벌로 변주했지만 강한 인상은 남기지 못하였습니다. 

하지만 지난 3월 23일 첫 방송된 채널A '강철부대'가 입소문을 타고 온라인을 중심으로 군대 예능의 불씨를 다시 지피고 있습니다. '강철부대'는 최정예 특수부대 출신 예비역들이 팀을 이뤄 부대의 명예를 걸고 싸우는 밀리터리 팀 서바이벌입니다.

첫 방송 시청률 2.9%(닐슨)를 기록한 후 2회는 3.5%를 찍으며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강철부대'에 참여한 부대는 육군 특수전사령부, 해병대 수색대, 육군 제707 특수임무단, 해군 특수전전단, 육군 군사경찰 특임대, 해군 해난구조전대로 앞서 언급한 프로그램들이 출연자들이 훈련을 받으면서 고통스러워하거나 한계를 극복할 때의 희열감을 던져줬다면, '강철부대'는 우열을 가리기 힘든 출연자들이 전략을 통해 승패를 가리는 형식으로 기존과 다른 포멧의 프로그램입니다. 

특히 특수부대 출신 연예인들의 출연도 눈에 띄는데 특전사 출신의 박군, 해병대 출신의 오종혁, 안태환인 출연해 연예인이 아닌 군인으로 활약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박군은 15년 동안 복무한 노하우로 팀을 승리로 이끄는 지략으로 눈길을 끌었고, 오종혁은 대원 중 가장 연장자지만 참호격투와 외줄타기 등에서 끈기 있는 모습을 보여주며 시청자들을 사로 잡고 있습니다. 

강철부대에서는 특히 모델같은 비주얼과 높은 전투력과 의지, 체력을 보여준 UDT(해군 특수전전단)의 육준서가 가장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잘 생긴 외모에 강한 승부욕, 그리고 포기하지 않는 모습 등을 보여주면서 방송 후 인기가 급증해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약 7만 여명 이상 늘어 현재 14만 명 이상으로 늘어 났습니다. 

여기에 MC 김성주, 김희철, 츄, 김동현, 장동민이 승부를 예측하고, 군사 전문가 최영재가 대치 상황과 훈련을 설명하며 예능적 재미와 정보를 함께 제공하고 있어 평소에 잘 접할 수 없었던 특수부대 출신 대원들이 중심이 돼 자연스럽게 부대의 역할도 소개된다는 점도 순기능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강철부대 이원웅PD는 "현재 국제 정세나 코로나19 등의 시국에서 시청자들이 힘이나 안전에 대한 이야기를 보고싶어할 거라는 정도의 생각은 있었다. 그렇게 대한민국의 특수부대 출신 예비역들을 만나다보니, 생각외로 이 분들이 캐릭터가 좋고 시청자들이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사람들이라는 것에 확신을 가졌다"면서 "결국에는 '강철부대'의 참가대원들의 개성이나 매력, 캐릭터, 자세, 태도 등에 시청자들께서 박수를 보내주시는 거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자체적으로 프로그램의 인기를 분석했습니다. 

 

참가하는 특수부대들을 두고 순위를 매기는 일이 2회까지 선보인 '강철부대'의 가장 큰 재미 요소이지만 오히려 순위를 매기는 점이 역 기능으로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에 이원웅 PD는 "부대 간의 급을 나누고 경쟁을 펼치는 모습이 그것대로 재미가 있을 수 있으나, 국군 전체를 위해서는 올바른 일이 아닐 수 있다. 오히려 각 부대가 얼마나 개성이 뚜렷하고 어떤 임무와 미션에 두각을 나타내는지, 그 부대 내의 캐릭터들은 어떤 사연과 매력을 가지고 있는지를 음미하면 '강철부대'를 더 재미있게 볼 수 있을 것이다'라고 전했습니다. 

반면 가학적인 장면을 예능적인 재미로 소비한다는 지적은 여전히 있습니다. 군대, 생존 예능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 때마다 매번 언급되고 있는 점이나 '강철부대' 출연자가 일반인이 아닌 대한민국 안전을 책임지는 특수부대 출신 예비역들이란 점에서 감안하고 시청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나저나 육준서님은 남자가 봐도 정말 잘 생겼습니다.  강철부대 2회를 보면서 가장 하이라이트라고 생각되는 부분이 바로 육준서의 등장장면인데요. 남다른 외모와 강인함으로 1회부터 사람들의 호감을 사기시작했고, 많은 분들이 팬이 되었다고 합니다. 저희 딸도 육준서 펜이 되었네요 ㅋㅋ

강철부대는 매주 화요일 오후 10시 30분에 채널 A에서 시청할 수 있으며  넷플릭스에서도 서비스 중으로 못 보신 분들은 재방송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