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도감(病醫寶鑑)

100세까지 건강한 삶을 위한 지침서

병의도감

리얼미터 김주영 갑작스러운 심장마비

극뽁 2021. 1. 5. 09:24
반응형

미국에서는 40초마다 한 명이 심장마비를 일으키며, 그중 약 805,000명이 사망한다고 합니다. 이처럼 생명을 위협하는 심장마비는 멀쩡하던 사람에게 갑자기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지만, 각종 전조증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를 정확히 알고 빨리 대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리얼미터 김주영 이사가 새해 1월 2일 세상을 떠나 충격적인 소식이 알려졌습니다. 리얼미터 측의 공식입장에 따르면 1월 3일 " 김주영 이사가 심장마비로 우리 곁을 떠났다. 자택에서 발견되었고, 자고 있는 줄 알고 깨웠으나 소천했다"고 전했습니다. 리얼미터 김주영 이사의 나이는 올해 34세로 더욱 안타깝습니다. 

 

 

故김주영은 2014년 MBN 아나운서로 입사 후, 2019년 4월 퇴사한 뒤 리얼미터 미래전략 연구소 이사를 지냈습니다.  그러면서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고정 출연하였습니다.  리얼미터 김주영은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에 재학중인 것으로 알려진 학구파로 알려져 있으며 평소 운동을 즐겨하던 그였으나 갑작스러운 심장마비로 인한 사망 소식이 매우 충격적입니다. 

 

심장마비는 어떤 질병이고 심장마비 전조증상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주의 깊게 살펴 보시길 바랍니다. 

심장마비?!

심장마비는 심장으로 연결된 혈관에 혈액이 딱딱하게 뭉쳤을 때 심장의 기능이 중단되는 걸 말합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갑자기 심장이 멈춘 걸 말합니다. 만약 심장의 기능이 중단되었을 때 산소를 공급하는 게 중단되고 그 과정을 통해 뇌에 치명적 손상을 입고 증상이 심할 경우 심장마비로 사망까지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봄이나 가을보다는 겨울에 심장마비 증상이 더 높은 편입니다. 심장마비를 만드는 주원인은 대동맥류 파열, 급성심부전, 급성심근경색, 신장 파열 등이 있으며 남성의 경우 45세 이상이고 여성은 55세 이상이면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리얼미터 김주영 이사와 같이 30대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장마비 전조증상?

1. 불규칙적인 심장 박동

​상황이나 자신의 기분에 따라 심장 박동 수가 변하는 게 정상이나 머리가 어지럽거나 심장 박동 수가 약해졌을 때 또는 호흡곤란 등의 증상과 함께 심장 박동 수가 불규칙일 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장 박동이 불규칙이 되면 심부전과 심장 마비, 부정맥의 신호라 이런 증상이 나타났을 때 의심해 봐야 됩니다. 

 

2. 가슴 답답함

​만약 가슴이 답답하고 두근거리는 느낌이 많이 들고 압박감까지 느껴진다면 바로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

3. 식은땀이 나고 어지러움이 계속될 때

​감기에 걸리지 않았는데 얼굴에서 식은땀이 나고 오한이 난다면 의심을 해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갑자기 심한 어지러움을 느끼거나 의식을 잃었을 때 심장마비가 아니더라도 다른 심장 질환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과격한 운동은 물론 많은 움직임은 하지 않고 휴식을 취하는 게 좋습니다. 

 

 

4. 목덜미와 턱, 어깨, 팔의 통증이 있을 경우

심장마비 전조증상이 심장 부위에서만 통증이 생기지 않고 목덜미와 턱, 어깨, 팔에 심한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해서 근육통이 생기지 않고 다른 의심스러운 통증이 생겼다면 몸의 상태를 유심히 관찰하셔야 합니다. 

 

5. 구토와 매스꺼움

​심장마비 전조증상으로 구토와 매스꺼움은 가장 쉽게 생길 수 있는 증상이라 더 위험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이런 증상이 생겼을 때 체했다는 생각을 할 수 있기 때문인데 아무 이유 없이 구토를 하거나 속이 매스꺼울 뿐 아니라아지러움까지 생긴다면 증상을 의심해보는 게 좋습니다. 

 

 

​심장마비 예방법

평소에 식습관을 개선하고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금연과 금주를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 외에도 포화지방산이 많이 있는 빵이나 과자, 튀김류는 적게 먹어야 됩니다. 그 이유는 포화지방산이 혈중에 있는 콜레스테롤 합성이 빨리 될 수 있도록 만들어서 심장마비의 위험을 높입니다. 또한 가공 음식이나 짠 음식은 멀리하고 채소나 과일 같은 음식들을 섭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날씨가 많이 추워졌으니 자신의 건강을 너무 맹신하지 마시고 항상 건강에 유의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