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도감(病醫寶鑑)

100세까지 건강한 삶을 위한 지침서

병의도감

만성 손 습진 제대로 치료하는 법

극뽁 2021. 4. 9. 08:48

안녕하세요 병의도감 극뽁입니다. 주말에는 가사일을 대부분 제가 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설겆이부터 요리까지 즐거운 마음으로 하지요. 그렇다보니 주말에는 손이 마를 시간이 없습니다. 그래서 습진이 걸린 적도 있었는데요. 오늘은 손 습진, 특히 만성 손 습진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만성 손 습진은 습진이 손에 나타난 형태로 손 습진이 3개월 이상 지속되거나 12개월 안에 2번 이상 재발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잦은 손 세정과 화학물질 노출, 아토피피부염 등이 원인으로 간지러움, 건조함, 피부가 갈라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직업과 관련 있는 경우가 많으며, 주로 주부, 의료인, 미용사, 플로리스트, 요식업 종사자, 농업 종사자 등에서 증상이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손 습진의 원인은 크게 알레르기 접촉 피부염, 자극 접촉 피부염과 같은 외인성 요인과 아토피 손 습진, 장벽 기능장애와 같은 내인성 요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손 습진의 가장 흔한 외부 요인은 비누와 세정제 등의 경한 자극 물질 혹은 만성적인 물의 접촉이며, 이는 자극 접촉 피부염을 일으킵니다. 자극 접촉 피부염의 가장 대표적이고 흔한 형태가 주부습진입니다. 주부들이 세제, 비누, 음식물 등에 반복적으로 장시간 노출될 경우 손에 주부 습진이 잘 발생합니다. 또한, 아기들의 기저귀 발진도 자극 접촉 피부염의 한 형태입니다.

 

알레르기 접촉 피부염은 자극 접촉 피부염에 비해 비교적 낮은 빈도로 일어나며, 특정 물질(고 무, 니켈, 향수)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원인 물질과의 접촉에 의해 발생합니다. 내인성 요인인 아토피 피부염은 손 습진 환자 중 1/2 ~ 1/3이 가지고 있으며, 아토피 피부염이 손 습진 의 형태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장벽 기능장애는 피부의 가장 바깥층에서 몸을 보호하는 각질층의 기능장애로 인해 만성 손 습진이 유발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하지만 많은 환자들은 외부 요인과 내인성 요인 중 한 가지 이상의 원인으로 손 습진이 발생하게 됩니다.

손 습진의 전형적인 증상은 홍반, 각질, 부종, 물집, 갈라짐, 까짐 등으로 손 습진의 양상은 증상의 정도와 발생 시기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 증상인 갈라짐과 잔 물집과 같은 증상은 손을 쓰는 일을 방해하게 됩니다. 특히, 생계로 인해 직업을 그만 둘 수 없는 만성 손 습진 환자는 치료가 쉽지 않아 질환 악화의 위험이 큽니다.

이론적으로는 원인적 물질을 밝혀내고 제거하는 것을 통해 손 습진을 완치시킬 수 있지만, 만성 손 습진의 원인은 흔히 여러 가지 요인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실제로 임상에서 밝혀내기는 쉽지 않습니다. 자세한 병력 청취를 통해서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에는 첩포 검사가 외부 물질에 대한 접촉 알레르기를 확인하는데 유용할 수 있습니다.

첩포 검사는 금속, 고무, 접착제, 항생제, 화장품에 있는 방부제 등 집과 작업 환경에서 흔한 접촉 알레르기 물질에 대한 검사를 시행하는 것으로 만성 손 습진을 가지고 있는 모두에게 권고되고 있습니다.

손 습진의 치료는 중증도의 증가에 따라 기본적인 관리 및 생활습관 교정, 국소 치료(국소 스테로이드, 국소 면역 조절제), 전신 치료(항히스타민제, 스테로이드, 면역억제제, 레티노이드)를 진행하게 됩니다.

만성 손 습진 치료의 출발점은 예방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만성 손 습진은 일반 주부 뿐만 아니라 다양한 직업을 가진 사람들에게 생길 수 있는 질환으로 생명과 직결되지는 않지만, 삶의 질을 심각히 저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만성 손 습진이 무엇인지 어떻게 하면 치료하고 예방할 수 있는지 알아두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