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도감(病醫寶鑑)

100세까지 건강한 삶을 위한 지침서

병의도감

매운 음식을 건강하게 먹는 법

극뽁 2021. 12. 2. 07:42
반응형

마라탕, 떡볶이, 라면 등의 매운 음식들은 한국인들이 즐겨먹는 음식입니다. 한국은 지금 ‘매운맛 열풍’이라는 말이 어색하지 않을 정도로 매운 맛을 선호하죠.

오죽하면 치킨, 돈까스 등 맵지 않은 음식까지 매운 음식으로 개발하여 판매하는 가게들에 줄을 서서 먹을 정도입니다. 특히나 스트레스 받는 날에 매운 음식을 더욱 찾게 되는데 이는 매운 음식이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매운 음식을 먹었을 때 아드레날린이 분비되어 땀을 나게 하면서,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스트레스가 해소되는 느낌을 갖게 해 줍니다. 그렇다면 매운 음식은 스트레스 해소 이외에 몸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은 없을까? 놀랍게도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됩니다.

◆ 매운 음식이 다이어트에 도움 되는 이유

1. 에너지 소모

고추씨에는 ‘캡사이신‘ 성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캡사이신’으로 인해 우리는 매운 음식을 먹을 때 몸이 뜨거워지면서 땀이 나는 경험을 하게 되는데 캡사이신은 에너지 대사와 관련된 신체의 교감신경을 활성화시켜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고, 지방 분해를 촉진시킵니다. 실제로 고추를 먹으면 섭취한 칼로리의 약 8%를 소모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콜레스테롤을 낮춰줌

고추의 ‘캡사이신’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도 있습니다. 캡사이신은 동맥을 좁히는 유전자를 차단해 혈액의 흐름을 증가시킴으로써 콜레스테롤의 형성을 감소시킵니다.

3. 포만감

매운 음식을 먹을 경우, 보통 때보다 천천히 꼭꼭 씹어 먹게 됩니다.  음식을 천천히 먹게 되면 포만감이 쉽게 들기 때문에 평소보다 적은 양을 먹게 되어서 매운 음식을 먹을 때의 자세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 매운 음식을 건강히 먹을 수 있는 방법

매운 음식이 체중 감량에 효과가 있기는 하여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오히려 살이 찔 수 있는데이는 대부분의 매운 음식은 고칼로리, 고탄수화물 재료로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또한 매운 음식을 자주 먹을 경우 위산의 역류나 소화 장애 등이 발생하여 건강을 해칠 수 있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매운 음식을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우유, 달걀 섭취

매운 음식을 건강하게 먹기 위해서는 덜 맵도록 맛을 중화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유지방 성분이 든 우유나 위장 자극을 막는 단백질 식품인 달걀을 섭취하는 것은 좋은 방법입니다.

양배추, 브로콜리 섭취

매운 음식 섭취로 인해 쓰라린 위벽과 속을 달래는 식품인 양배추, 브로콜리를 함께 섭취하는 것은 좋은 방법입니다.

탄수화물과 함께 섭취

캡사이신 성분은 지용성이라 물로 매운맛을 가라앉히기는 힘들다. 따라서 기름 성분을 흡수해주는 밥, 빵 등의 탄수화물과 함께 섭취하는 것은 쓰린 속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됩니다. 유독 달거나 짠 음식이 당기는 날이 있는데 밥을 배불리 먹어도 특정한 맛에 대한 갈망은 계속됩니다.  

이는 식욕보다도 우리 몸이 특정 영양소가 부족해 보내는 신호일 수 있으며, 혹은 건강 이상 징후일 수도 있으며 부족한 영양소를 채우기 위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좋으나, 과하면 오히려 독이 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