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도감(病醫寶鑑)

100세까지 건강한 삶을 위한 지침서

쌩쌩정보통

전자렌지에 돌리면 안되는 음식 10가지

극뽁 2022. 3. 8. 04:51
반응형

찬밥과 식은 국을 간단하게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바로 전자레인지에 데워 먹는 것이다.

불을 지펴 데울 필요도 없이 전자레인지에 넣고 2~3분 돌리면 따뜻한 음식이 완성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전자레인지를 잘 활용한다.

그러나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오히려 독이 되는 음식들이 있다. 

1. 버섯

버섯을 전자레인지나 가스레인지에 데우는 것은 금물이다. 다시 버섯을 데운 후에도 겉으로 보기에는 먹음직스러운 음식일 것이다. 그러나 단백질 구성은 완전히 변한 상태이다.

다시 데운 후에는 맛도 약간 달라질 수 있다. 복통이 일어날 수 있고 건강에 이점도 없기 때문에 데워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리조또 등의 버섯 음식이 남아있다면 따뜻하게 돌리지 말고 찬 상태로 먹는 것이 가장 좋다.

2. 달걀

익은 달걀을 다시 데우면 단백질 독소가 발생되어 소화 기관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삶은 달걀은 전자레인지에 돌릴 경우 터질 위험이 있으니 조심하여야 한다. 전자레인지 안에서 터지면 그나마 다행이지만, 한 입 베어 무는 순간 터져 화상의 위험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도록 하자.

3. 밥

찬 밥 한 공기를 전자레인지에 돌리는 것은 괜찮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만약 쌀을 씻지 않고 밥을 했을 경우 그것을 다시 데워 먹으면 탈이 날 수 있다.

밥에 박테리아 포자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다. 쌀이 익는 동안 끓는 물은 박테리아를 죽일 수 없기 때문이다.

밥을 상온에서 식히면 박테리아 포자가 증식할 수 있고, 그 밥을 다시 데우는 것은 박테리아의 활동을 활발하게 만든다. 박테리아가 증식한 밥을 먹게 되면 구토와 설사에 시달릴 위험이 크다.

4. 모유

일반 우유는 다시 데울 수 있지만 모유는 다시 데워서는 안 된다. 열이 불균일하게 분포되면서 모유에 특히 뜨거운 부분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마시는 아이가 화상을 입게 될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모유를 플라스틱 병이나 용기에 담아 전자레인지에 돌릴 경우 발암 물질이 생길 위험이 있으니 주의하자.

5. 닭고기

버섯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닭고기를 다시 데울 경우, 단백질 화합물을 변화시켜 큰 탈을 일으킬 수 있다. 소고기 등의 다른 고기와 달리 닭고기는 단백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전자레인지에 돌리지 않는 것이 좋다.

6. 가공육

가공육은 화학 방부제가 들어 있기 때문에 전자레인지 가열은 절대 피하여야 한다. 화학약품이 가득한 가공육을 전자레인지에 다시 돌릴 경우 발생하는 산화 콜레스테롤 등의 화학적 변화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관상 동맥 심장 질환과도 깊은 관련이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만약을 대비하여 잘 다져 샐러드에 넣어 먹는 등 차가운 상태로 먹도록 하자.

7. 감자

안주의 대명사인 감자튀김을 집에 포장해 온 경우가 있을 것이다. 식은 감자튀김을 따뜻하게 돌려 먹고 싶겠지만, 참도록 하자.

익은 감자를 요리한 후 냉장고에 바로 넣지 않고 상온에 보관할 경우 ‘보툴리눔’으로 알려진 희귀한 박테리아가 생겼을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감자를 요리한 후 냉장고에 바로 넣지 않았다면 데워 먹지 않는 것이 좋다.

8-10. 셀러리, 시금치, 비트

이 세 가지 식품은 모두 질산염의 농도가 높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질산염을 함유한 음식을 데운다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질산염이 가열 되면 발암성 아질산염으로 변하기 때문이다.

유럽 식품 정보 위원회에 따르면 아질산염은 혈액의 헤모글로빈이 산소를 몸 전체로 운반하는 것을 방해할 수 있다. 따라서 위의 식품들을 돌려먹기 보다는 차갑게 먹도록 하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