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도감(病醫寶鑑)

100세까지 건강한 삶을 위한 지침서

쌩쌩정보통

잡다한 생각 없애는 방법 10가지

극뽁 2022. 4. 27. 20:17
반응형

예상치 못한 일을 겪었을 때 ‘심장이 떨어진다’는 표현을 쓴다.

마음이 제 위치에 있지 못하는 느낌을 뜻하는 것이기도 한데, 이렇게 되면 극도의 스트레스에 시달리거나, 해야 하는 일에 집중하지 못할 수 있다.

이런 상황속에서 최대한 마음을 진정시키는 방법들을 미국 건강전문포탈 웹엠디가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1. 심호흡

숨 쉬는 것은 항상 하고 있는 일이지만, 보통 의식적으로 숨쉬기에 집중하진 않는다. 그러나 마음이 요동칠 때, 고요를 되찾기 위해서는 의식적으로 심호흡을 하는 것이 좋다. 짧고 빠른 호흡은 마음을 더 사납게 만들기 때문에 길고 느린 호흡을 하는 것이다.

배에 손을 올려놓고 공기가 들어가면서 배가 부풀어 오르는 것과, 나가면서 배가 줄어드는 것을 느끼며 1분에 약 6번 정도의 긴 호흡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2. 수족관(어항) 보기

집에 수족관이 있다면 물고기가 수영하는 모습을 뚫어져라 보는 것이 차분한 마음에 도달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물속 해양생물을 볼 때 심박수와 혈압이 떨어지며 행복감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존재한다.

3. 유산소 운동

빠르게 걷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 5분이면 엔도르핀이 분비되어 기분이 좋아지고, 집중력 향상, 수면 개선 효과도 가질 수 있다.

4. 음악 듣기

음악 듣기는 뇌의 활동을 진정시킨다. 단순히 틀어놓는 것이 아니라 주의 깊게 음악을 들으려고 할수록 다른 생각을 더 잘 잊을 수 있다.

 

5. 봉사

누군가를 위해 좋은 일을 하면 스트레스와 외로움이 줄어든다. 심장 건강과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이 된다. 심지어 돈을 쓰는 단순한 일에서도 나를 위한 소비보다 남을 위한 소비를 할 때 엔도르핀이 더 많이 분비된다.

6. 야외 활동

자연이 주변에 있으면 심박수, 혈압, 스트레스 호르몬, 근육 긴장이 떨어진다.

이 때문에 자연에 있으면 더 상쾌하고 편안한 느낌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야외활동을 한 후에 집중력이 더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7. 개랑 놀기

개를 키우고 있다면, 친근한 자신의 개와 노는 것이 긴장을 푸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신체는 유대감과 밀접한 연관이 있기 때문이다.

8. 평화로운 상상

평화로운 풍경을 직접 보는 것도 좋지만 상상만으로도 비슷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노을지는 해변가, 숲속 개울 등 마음을 진정시킬 수 있는 이미지를 떠올리고, 집중해 보면 어느 순간 마음이 진정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상상을 도와줄 수 있는 효과음을 틀어놓는 것도 좋다.

9. 창의력 활동

색칠하기, 뜨개질, 도예 등 번잡한 마음을 탈출할 수 있도록 창의적인 활동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다른 활동에 집중하면 머릿속 잡담이 사라질 것이다.

10. 정원 관리

토양을 만지는 것 자체가 집중력을 높이고 기분을 고양시키는 데에 도움이 된다. 실제로 토양 속 미생물과 접촉하는 일이 많은 정원사는 일반인보다 우울감을 덜 느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