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도감(病醫寶鑑)

100세까지 건강한 삶을 위한 지침서

쌩쌩정보통

입냄새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극뽁 2022. 2. 25. 06:23
반응형

건조한 날씨, 장시간의 마스크 착용으로 입 냄새에 대해 예민해진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양치를 잘하고 치실을 사용하고 혀 클리너로 혀도 닦고 있는데 구취가 난다면 식단을 살펴보는 것이 좋다.

구취의 원인은 ‘냄새나는 음식’만이 아니다. 입안의 박테리아가 더 문제다. 입안의 있는 미생물이 음식물 입자와 죽은 세포를 먹고 구취를 유발하는 화합물을 생성하는 것이다.

구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에 대해 소개했다.

 

◆ 입 냄새를 유발하는 음식들

① 마늘, 양파

마늘과 양파는 구취를 유발하는 음식 중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한다고 한다. 마늘과 양파에 포함된 유황 화합물이 혈류에 흡수되어 숨을 내쉴 때 배출되기 때문이다.

② 커피, 술

커피와 알코올은 구강 세균이 증식하기에 유리한 환경을 만든다.

또, 입안을 건조하게 만들어 타액을 줄이고 악취가 나는 박테리아가 더 오래 머무르게 만든다.

 

◆ 입 냄새를 없애는 데 도움을 주는 음식들

① 물

냄새가 없는 액체는 입에서 박테리아가 먹는 찌꺼기들을 씻어내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물은 침 생성을 촉진하여 지속적인 세정제 역할을 하면서 음식과 음료의 악취 물질을 씻겨준다.

② 무설탕 껌

자일리톨은 구강 박테리아를 막아주기 때문에 자일리톨이 첨가된 무설탕 껌은 구취를 없애는 데 효과적이다.

또, 껌을 씹으면 물과 마찬가지로 타액 생성을 촉진한다.

보스턴 미국 치대 터프츠 Paul Vankevich 조교수는 자일리톨 껌을 씹는 효과를 충분히 얻으려면 식사 후 최소 5분 동안 씹을 것을 권장한다고 말한다.

③ 과일, 야채

아삭한 식감의 농산물은 대부분 음식 입자들을 빼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구취 퇴치에 효과적이다.

또, 피망, 브로콜리와 같은 비타민 C가 풍부한 음식은 구강 박테리아가 살기 힘든 환경을 만든다.

④ 요구르트

일본 연구에 의하면 6주 동안 하루에 두 번 프로바이오틱 박테리아가 함유된 무설탕 요구르트(약 85g)를 먹으면 냄새를 유발하는 화합물 수치를 낮추어 구취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밝혀졌다.

만약 식이 요법과 치아 위생에 문제가 없는데도 구취가 계속된다면 특정 건강 상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음으로 의사에게 상담하는 것이 좋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