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도감(病醫寶鑑)

100세까지 건강한 삶을 위한 지침서

병의도감

만병통치약 같은 생강의 효과

극뽁 2022. 3. 11. 04:53
반응형

코로나19의 대표 증상이 인후통이라고 알려지면서 목 아픈 것에 특히 비상이 걸렸다. 전염병이 아니더라도 건조하고 추운 겨울에는 원래도 목을 조심해야 한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레 겨울에 따뜻한 생강차에 대한 수요도 늘어난다. 생강은 목이나 면역력을 높이는 데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실 이보다 더 많은 효과를 가지고 있다. 생강의 놀라운 효과에 대해 미국 건강전문포탈 웹엠디가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1. 항균

신선한 생강은 신체가 세균을 퇴치하는 데에 도움을 주고, 일부 박테리아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를 가진다.

2. 구강 건강

생강의 항균력은 구강에서도 빛을 발한다. 진저롤이라고 하는 생강의 화합물은 구강 박테리아의 성장을 막아 건강하고 환한 치아를 유지시켜 준다. 또한 치주 질환 예방 효과도 가진다.

3. 메스꺼움 완화

생강이 장에 축적된 가스를 분해하고, 제거하여 메스꺼움을 가라앉힌다. 이는 뱃멀미나 임신 중 입덧으로 인한 메스꺼움에도 효과적이다.

4. 근육 통증 완화

섭취 후 바로 근육 통증을 없에 주지는 않지만 꾸준히 섭취하면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를 가진다. 일부 연구에서는 운동으로 인한 근육통을 겪는 사람들에게 생강을 섭취하게 하자 그렇지 않은 이들보다 다음날의 통증이 덜했다고 밝혔다.

 

5. 관절염 완화

생강이 항염증제 역할을 하여 부기를 감소시키고, 이를 통해 류머티즘 관절염이나 골관절염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를 가진다. 먹는 것도 좋지만 생강 즙을 짜서 피부에 바르는 것만으로도 통증과 부기를 완화할 수 있다.

6. 암 세포 성장 억제

생강은 위암, 난소암, 간암, 피부암, 유방암, 전립선암 등 일부 암의 성장을 늦출 수 있다.

7. 혈당

생강은 체내 인슐린 활용도를 높여 혈당을 낮추는 데에 효과적이다.

8. 생리통 완화

생리통이 심할 때 생강차를 따뜻하게 마시는 것이 통증 완화에 좋다.

한 연구에서는 생리 주기 동안 하루에 한 번 1,500mg의 생강가루를 섭취한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통증을 덜 느꼈다고 보고했다.

 9. 콜레스테롤 수치

매일 하루 5g의 생강을 섭취한다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다.

 

10. 소화불량 완화

만성 소화불량이 있다면, 생강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식사 전에 생강을 섭취하는 것을 추천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