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도감(病醫寶鑑)

100세까지 건강한 삶을 위한 지침서

병의도감

우리 아이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

극뽁 2021. 1. 18. 07:59
반응형

우리나라에서는 어린이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을 하고 있어서, 만 12세 이하 어린이는 국가예방접종비용을 국가에서 전액 지원합니다. 가까운 지정 의료기관 또는 보건소에서 무료로 예방접종을 할 수가 있습니다.  지정의료기관 확인은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보호자는 요즘 참으로 많이 듣는 법인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24조(필수예방접종) 및 제31조(예방접종 완료 여부의 확인), <학교보건법> 제10조(예방접종 완료 여부의 검사) 규정에 의거하여 초등학교 입학전까지 만 4~6세에 받아야 하는 예방접종 4종을 완료하여야 합니다.  맞춘다고 맞췄는데 다 맞았는지 확인하고, 부족한게 있으면 입학 전에 맞춰야 합니다. 

필수예방접종 4종

1. DTap 5차

2. IPV 4차

3. MMR 2차

4. 일본뇌염 불활성화 백신 4차(또는 약동화 생백신 2차)

* DTap-IPV 4차를 접종한 경우는 DTap 5차와 IPV 4차 접종을 완료한 것과 같게 봅니다.

 

예방접종내역 전산등록 확인법

아래 사이트로 들어가면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입니다.

https://nip.cdc.go.kr/irgd/index.html

 

가입이 안되어 있으시다면 회원가입 후에 자녀 등록을 먼저 하시면 됩니다.

위 그림에 보이는 파란 화살표 예방접종관리를 누르면 자녀예방접종관리 페이지가고 그 페이지에서 아이 주민번호를 넣으면 됩니다.

아이예방접종내역조회

이미지로 보기 편하게 접종정보가 나오며 상세 내역은 주사기 모양을 클릭하면 보실 수 있습니다.

어디서 언제 어떤 백신을 맞았는지 기록되어 있습니다. 

 

<접종상세내역 확인가능>

 

예방접종증명서 발급

증명서 발급은 바로가기 메뉴 <예방접종증명서 신청>을 클릭후 정면에 예방접종증명서 신청 국문을 누릅니다. 증명서 신청을 누르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제 정보와 아이의 정보를 확인하고 발급사유를 "학교제출용"으로 클릭합니다. 그리고 제일 하단에 신청버튼을 누릅니다. 신청단계로 넘어가면 인증서 비번을 입력해야 합니다. 준비한 인증서를 찾아, 비번을 누르면 출력할 수 있는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출력을 위해서는 전자민원서비스 필수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프린터기 상태를 확인 후 출력하세요. 증명서를 학교에 제출하면 끝입니다. 초등학교 입학을 위한 준비는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잘 하셔야 합니다^^. 

 

물론 모바일에서도 됩니다. 

 

어라? 그런데 접종을 했는데 내역이 안떠요

이럴 경우는 접종한 의료기관에 연락하여 확인 후 전산등록을 요청합니다. 의료기관이 문을 닫아 불가능한 경우에는 보건소에 전산등록을 요청하면 됩니다. 외국에서 접종한 경우는 외국 의료기관에 영문 예방접종증명서나 접종기관 직인이나 공식사인 된 서류를 발급 받으신 후 가까운 보건소에 전산등록을 요청하면 됩니다.

 

접종을 안했어요

DTap 4차 접종이 지연되여 만 4세 이후 맞아야 하는 경우 DTap 5차는 생략됩니다. IPV 3차 접종이 지연되어 만 4세 이후 맞아야 하는 경우 IPV 4차 접종이 생략됩니다. 일본뇌염 불활성화 백신 3차 접종이 지연되어 만 4~9세에 실시된 경우 4차 접종이 생략되며, 만 12세에 1회 접종이 필요합니다.

예방접종 알러지가 있었어요

백신 성분에 대해 알러지가 있거나, 백신 접종 후에 심한 알러지가 있었던 경우, 백일해 백신 투여 7일 이내에 다른 이유가 밝혀지지 않은 뇌증이 발생했던 경우, 면역결핍자 또는 면역억제제 사용자인 경우는 예방접종금기자로 진단 받은 의료기관에 <예방접종 금기사유> 전산등록을 요청하셔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