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도감(病醫寶鑑)

100세까지 건강한 삶을 위한 지침서

병의도감

심장마비?! "심근경색" 증상과 예방

극뽁 2020. 10. 27. 06:08
반응형

안녕하세요 병의도감 극뽁입니다. 

 

우리나라 경제의 큰 별 이건희 회장이 78세의 나이로 별세하였습니다. 

먼저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이건희 회장은 2014년 5월 급성심근경색으로 쓰러진 뒤 6년 5개월간 투병을 해 왔었습니다. 

직접적인 사인은 신부전으로 알려졌으나 오랜 시간 이건희 회장을 힘들게 했던 "급성심근경색"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심근경색을 알기 전에 먼저 협심증에 대해서도 알고 계시면 도움이 많이 되실 거예요

 

< 사진 출저 : 위키백과 >

심근경색은 많이 알려졌으나 옛날에는 심근경색이란 말보다는 심장마비라는 말로 더 잘 알려졌었습니다.

우리의 심장은 크게 3개의 심장혈관(관상동맥)에 의해 산소와 영양분을 받고 공급받아 활동을 합니다. 심근경색이라 하면 3개의 관상동맥 중 어느 하나라도 혈전증이나 혈관의 빠른 수축 등에 의해 급성으로 막히는 경우, 심장의 전체 또는 일부분에 산소와 영양 공급이 급격하게 줄어들어서 심장 근육의 조직이나 세포가 죽는 상황을 말합니다. 

 

저는 협심증으로 현재 계속 약을 복용 중입니다만 심근경색의 원인 중 상당히 중요한 요인이 바로 "유전"인 가족력입니다. 제 이야기를 간단히 말씀 드리면 어머님은 옛 말 그대로 심장마비인 급성심근경색으로 돌아가셨습니다. 무서운 게 바로 저희 형님도 심근경색으로 수술을 하셨습니다. 다행으로 생명은 건졌으나 당시 조금만 늦었어도 아마 이 세상 사람이 아녔을 겁니다. 

심근경색은 고지혈증, 당뇨병, 고혈압, 흡연 등에 의해서 내피세포가 손상을 받게 되어 관상동맥 안을 흐르던 혈액 내의 혈소판이 활성화되면서 급성으로 혈전이 잘 생기게 됩니다. 피떡이라고 생각하시면 쉬운데요.. 이렇게 생긴 혈전이 혈관의 70% 이상을 막아서 심장 근육의 일부가 파괴되는 경우가 심근경색증이고, 괴사되지는 않지만 혈관 내 혈액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아 가슴에 통증 이 생기는 것이 협심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행히 전 이형성 협심증입니다. 그래서 더 위험하다고 합니다. 전 갑자기 어떻게 될 수도. ㅠㅠ)

 

 

심근경색!! 그 원인은 무엇일까? 

앞서 설명 드린 것과 같이 선천적인 유전.. 즉 가족력이 상당한 위험 요소입니다. 의사 선생님들이 가장 먼저 물어보는 말 중에 하나가 가족 중에 심장질환이 있었느냐?라고 할 정도입니다. 가족력이 있는 경우 50%의 위험성은 가지고 접근한다고 합니다. 

그 다음으로 예상하셨겠지만 흡연, 고혈압, 당뇨, 비만 등입니다. 술도 빼놓을 수 없죠.. (지난달 협심증 약 타러 갔을 때, 최근 가슴 통증이 좀 빈번해져서 담당 교수님께 이야기드렸더니 "술을 먹지 마... 평생 괴롭힐 거야!!" 이러셨습니다. ) 

 

 

심근경색은 어떻게 아파요?? 

대부분의 환자들은  갑자기 가슴이 아프다고 호소합니다. 흔히 말하는 '가슴을 쥐어짠다', '가슴이 쎄한 느낌이 든다'라고 호소하며 주로 가슴의 정중앙 또는 약간 좌측이 아프다고 호소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 없이도 '명치가 아프다' 또는 '턱끝이 아프다'라고 호소하는 경우도 있으며 비전형적이기는 하지만 가슴통증 없이 구역, 구토 증상만 있는 경우도 있고, '소화가 안 된다', '속이 쓰리다'라고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슴통증은 대개 30분 이상 지속되며 니트로글리세린 설하정을 혀 밑에 투여해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데 가슴통증을 호소하기도 전에 갑작스럽게 실신이나 심장마비로 응급실에 실려 가는 경우가 바로 "급성심근경색" 입니다.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심근경색은 관동맥이 100% 막혀서 응급으로 혈관 재개통이 필요한 ST절 상승 심근경색증과 관동맥이 완전히 막히지 않은 () ST절 상승 심근경색증으로 나눠집니다.  ST절 상승 심근경색증.. 즉, 급성심근경색은 골든타임이 매우 중요하여 응급 수술이 이루어지는데 심혈관성혈술이나 스텐트삽입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는 요골 또는 대퇴동맥을 통하여 심혈관 조영술을 시행하여 막힌 혈관을 찾아낸 후, 혈관 안으로 도관을 삽입하여 풍선으로 넓히고 스텐트라는 철망을 삽입하여 혈관을 수리하는 시술을 하게 됩니다. 

 

<스텐트 상입술 이후 초음파 > 

이 외에 약물 치료는 심근경색증이나 협심증이 재발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스탠트를 삽입한 경우에는 스탠트에 혈전이 생겨서 혈관이 다시 막히는 것을 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이는 스텐트에 혈전이 생길 경우, 치사율은 50%에 가까울 정도로 위험성이 매우 높습니다. 

예방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금연이야 두 말하면 잔소리고요 아래의 생활 요법은 꼭 지켜주셔야 합니다.!!

 하나. 식이요법 : 소식, 채식, 저염식의 3요소

두울. 운동요법 : 운동 전 3분 준비운동, 한 번에 30분 이상 유산소 운동, 1주일에 3일 이상

세엣. 생활요법 : 금연, 이상적 체중 유지, 심리적 스트레스 해소의 3요소

 

 

난 음식으로 예방한다!!! 심근경색에 좋은 음식은? 

1. 귀리  : 타임즈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로서 혈관 속 콜레스트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2. 마늘 : 드라큘라도 무서워하는 마늘은 혈관 내 축적되어 있는 혈전을 녹이는 효과 
3. 아로니아 : 생소하시겠지만 과일인 아로니아는 나쁜 콜레스트롤 수치를 조절해주는 효과
4. 연어 : 오메가3가 풍부한데 이는 혈전이 생기는 걸 억제하고 혈압을 안정시키는 효과 
5. 토마토 : 남자의 전립선에도 좋지만 토마토에 있는 리코펜 성분이 체내의 콜레스트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을 정화시켜주는 효과
6. 견과류 : 기본 영양소 외 마그네슘 성분이 다량 포함되어 있어 고지혈증과 협압 상승을 억제  

 

건강한 심장이 건강한 삶을 만드니 꼭 잊지 마세요!! 

반응형